Cover of 혼자 만들면서 공부하는 파이썬

혼자 만들면서 공부하는 파이썬

1.jpg

파이썬(Python)은 1991년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개발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간결하고 읽기 쉬운 문법을 특징으로 합니다. 파이썬은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며, 특히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웹 개발, 자동화 스크립트 작성 등에 강점을 보입니다. 파이썬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서 전 세계적으로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활발한 커뮤니티와 풍부한 라이브러리 생태계를 자랑합니다. 간결하고 읽기 쉬운 문법, 다양한 라이브러리, 크로스 플랫폼, 오픈소스라는 점에서 파이썬은 현재도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으며,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이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습니다.

저는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있고, 그 전에는 빅데이터를 다뤘습니다. 당연히 파이썬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고, 무엇보다 우리 아들도 코딩을 배우고 싶어하여 읽혀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 "혼자 만들면서 공부하는 파이썬"이라는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참고로 전 제가 만든 교제로 아들 파이썬 교육은 시키고 있어요)

책의 특별한 점에 대해서는 책의 도입부에 이미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파이썬 문법만 설명하지 않고 모든 독자가 쉽게 따라하며 공부할 수 있게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사실 정확하게 말하면 본 도서는 문법을 설명하는 페이지는 없습니다. 코드를 설명하는건 있지만, 기본 파이썬 문법은 알고 보셔야 해요.

즉, 초심자를 위한 책은 아니라 말씀드립니다. 37개의 라이브러리와 API를 통해서 보고서, 차트, 게임, 맵, AI 챗봇등을 만드는 실질적인 코드를 다루고 있습니다. 두껍지 않은 책에서 이만한 분량을 다루려면, 코드 위주의 설명이 들어가야 하니, 기초적인 문법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셔야 합니다.

다양한 에제를 수록한 만큼, github나 한빛미디어 레포(repo)를 통해서 코드를 다운받아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코드는 학습할 땐 직접 쳐보는게 제 맛이라 생각이 드니 책을 보면서 따라 쳐보는것을 권장합니다.

책은 다양한 예제를 다룹니다. 이 예제들이 생각보다 실효성이 높습니다. 저자는 분명히 (제가 99% 확신하는데)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를 주로 하셨을겁니다. 데이터 관련 예제들이 많으며, 내용 또한 알찹니다. 이에 더해 QR 코드 만들기라든지, 게임 만들기 등 굉장히 흥미로운 주제를 다룹니다.

실제로 제가 회사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와 겹치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았어요. 조금 책이 일찍 나왔으면, 이 책 보고 했을텐데 말입니다.

책에서 코드는 패키지당 거의 하나의 역할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하나의 파일을 만듦에 있어 하나의 기능에 집중하여 배울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그런데 파일명을 step_2_1.py 이런식으로 한건, github에서 코드 찾기는 좀 편할 수 있으나, 실제 코드에서 이런식으로 패키지를 만들진 않으니 좋지는 않은 에제 같아요. 이 부분은 좀 더 실용적인 Naming Rule 등에 대한 설명과 함께 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pep8 등을 아주 짧게 다루면서 패키지는 이렇게 쓰시오까지 나오면 좀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어쩌면 또 이 책의 범위 밖 이야기일 수도 있겠습니다.

책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파이썬을 잘 아는 제가 보기에는 이만한 책이 없어보이지만, 초심자는 반드시 타 도서와 함께 보고, Pythonic 등을 사전에 공부하고 이 책을 보는 것을 조금 더 추천합니다. 디렉토리를 초반 생성하는 코드는 매 예제에 반복되는데 이런것들은 초반에 한두번만 나오고, 지면을 아껴 몇장이라도 간단하게 파이썬 문법을 소개해도 좋았을 것 같습니다.

소규모 프로젝트들의 나열이라 유용한 예제가 많아 언제든 들춰보기 좋습니다. 즉, 책장에 꽂아두고 필요할 때 꺼내볼 수 있는 꽤나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속적으로 말씀드리듯 문법보다는 파이썬을 이용해서 이러 이러한 것들을 할 수 있어를 보여주는 책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언어를 고민할 때 이 책의 예제들이 떠오른다면 파이썬을 선택해야겠다 라는 마음이 들 수 있게 해줄만 합니다. (파이썬의 성능은 차치하더라도)

저는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스러운 책이었으며, 반복하지만 파이썬의 기초를 아는 막 초보의 길을 벗어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Author

문현일

Rating

5.0